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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john330
작성일 2013-11-04 (월) 01:32
ㆍ추천: 0  ㆍ조회: 1687      
IP: 68.xxx.164
맥그래스의 루이스 평전에 대해
맥그래스의 최근의 루이스 평전 (C.S. Lewis: A Life)에 대한 소감

최근 나온 맥그래스의 전기에서는, 다음과 같은 강점을 보여준다. 1) 루이스의 유신론적인 접근, 즉 하나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에 대한 해석을 재조명한다 (즉 기존의 1929년을 1930으로 재해석한다; 1931년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됨). 

2) 나니아 소설에 대한 해석의 탁월성--신학적, 문학적 깊이와 균형. 전반적으로, 맥그래스의 전기는 문학적인 해석에선 영문학자이자 루이스의 제자였던 조지 세이어의 전기에 비해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나니아 소설에 대한 문학적이고 신학적인 해석은 이 책의 하이라이트 중의 하나로 세이어를 능가한다 (특히 나니아에 대한 해석 중에서, 등장인물, 특히 아슬란 중요성, 세도우랜즈의 의미, 나니아는 현실 (Reality)에 뿌리박은 세계, 여성관 등에 대한 해석의 탁월성). 

3) 셋째로, 맥그래스의 탁월성은 바로, 루이스의 나니아적 글쓰기는 바로 포스트모던 독자까지도 아우르는, 탁월하고 효과적인 문학 장르이자 기독 변증적 장르라는 것. 다른 말로, 나니아는 루이스의 상상과 내러티브를 통한 ‘순전한 기독교’로서, 단순한 이성적 접근을 뛰어넘는, 이성과 상상력, 이성과 낭만주의의 조화이자, 아우름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루이스의 두 측면의 조화와 아우름은, 모더니즘 시대의 이성적 독자만이 아니라, 포스트모던 시대의 감성적인 독자들까지 아우르는 효과와 능력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4) 마지막으로, 이런 이성과 감성의 조화는, 결국 포스트모던 독자들 넘어서, 미국의 복음주이자들과 카톨릭 신자들에게 어필하고, 나아가 루이스가 문학적, 신학적 거장이요 ‘현상’으로서의 위치를 잘 조명하고 있다 (*물론 이점은 이미 루이스 학자인 로버트 맥스웨인의 글에서 논의된 것을 잘 발전한 듯함). 

5) 비평. 맥그래스는 루이스의 나니아 스토리만 아니라, 나아가 ‘그의 신학적 저술들 ([순전한 기독교], [고통의 문제], [스크루테입의 편지] 등) 속에서도, 이성과 상상력의 결합의 중요성’을 언급한다 (74, 232). 물론 이런 결합의 중요성은 이런 신학적 글과 함께, 나니아에 대한 글은 포스트모던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내가 지적하고자 하는 맥그래스 논지의 아쉬움은, 과연 루이스가 신학적 저술들에서 어떻게 ‘상상적 내러티브’ (imaginative narratives)를 사용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나 언급은 없다. 다시 말해서, 나니아에 대한 분석에서 보여주었던 충분한 근거를, 신학적 저술에 논의에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사실 루이스는 문체적으로, 신학적 저술에서도, 매우 포스트모던적 글쓰기의 다양한 측면을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는데, 이 점을 제대로 지적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다 (*참고로 루이스의 글쓰기의 전략과 포스트모던과의 관계에 대해선 아래의 주소에 있는 몇년 전의 나의 특강,'포스트모던 시대의 교회와 성도에게 비추는, 루이스의 지혜의 무지개'에서, 강의 중 '파랑색의 지혜: 복음주의 연금술가요 대중설교자'에 대한 측면과 전반적인 강의에서 다루고 있다; http://www.trinitydc.net/technote7/board.php?board=qqqlewis&command=body&no=6&).

한마디로, 맥그래스는 이 책에서, 루이스가 나니아 소설을 통해서, 이성적 접근을 넘어서, 상상력과 내러티브를 통한 ‘기독교의 구원의 거대 담론’이자 ‘순전한 복음’을 증거하고 있음을 신학적 깊이와 함께, 문학적인 터치로 잘 드러낸다. 동시에 루이스적 글쓰기와 가치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독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하고 있음을 잘 안내하고 있다.

심현찬 목사 (1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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